자동차보험에 가입해 있는 운전자는 보험 만기 2달 전부터 각종 매체(문자, 이메일, 카톡 등)를 통해 새로운 보험에 대한 광고를 접하게 됩니다. 이미 가입해 있는 보험사로부터도 할인, 상품권 지급, 네이버페이 금액 지원 등으로 홍보를 하는데요. 자동차보험 만기 전에 미리 가입해도 될까요?
자동차보험 미리 가입해도 좋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자동차보험 홍보나 미리 찾아보고 보험료 견적을 내보고 가입이 가능한 기간이라면 자동차보험에 미리 가입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자동차보험료는 매년 인상되기 마련인데, 인상시점이 언제가 될 지는 보험사만 알고 있고, 기존 보험사에서는 미리 가입하는 보험 가입자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일정금액(보통 3만원) 할인해주거나 네이버페이 등 포인트로 돌려주는 판촉활동을 활발히 하게 되는데요.
운이 없어 뒤늦게 가입했다가 인상된 보험료를 적용받거나, 받을 수 있었던 할인금액(포인트)을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으로 꼭 가입을 해 둬야 하는 보험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보험료 인상되기 전에 가입하기
- 받을 수 있는 할인금액(포인트) 등 다 받기
자동차보험 만기 전 언제 가입할 수 있나?
그렇다고 해서 자동차보험을 언제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개발원에서는 개별 보험 가입자의 자동차보험 만기 전 월의 중순(10일에서 15일 경)에 운전자별 사고경력 및 교통법규위반경력 등을 발표합니다.
각 보험사에서는 해당 운전자의 자동차보험료 견적 시 보험개발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보험료를 산출하는데요.
따라서 만기 전 달의 10일~15일 사이에 새로운 자동차보험에 가입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자동차보험료 견적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동차보험료는 각 운전자별로 사고의 크기(사고의 내용), 사고의 횟수, 각 보험사 마다 특정 할증 기준 등으로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할인됩니다.
보험개발원에서는 각 운전자별 사고 이력과 교통법규 위반 이력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년 다른 보험료가 산출되는 것이죠.
자동차보험료는 신용카드로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가입하더라도 보험료 지불에 악영향이 없으며, 매년 물가상승과 지급 보험금 등이 날이 갈수록 커지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가입 하는 것이 보험료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적정 보장내용을 담보할 수 있다면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지금까지 Perfect QnA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