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은 이제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용어인데요. 반려동물은 일반적으로 반려견과 반려묘를 두루 의미하는 말로, 4가구 중에서 1가구는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그런 반려동물이 아플 경우 병원을 찾게되고, 만만치 않은 수술비로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 펫보험이 활성화되고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펫보험 가입 가능한 반려동물 나이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강아지나 고양이도 나이가 많을 수록 보험료가 높아지고 심지어는 보험가입을 거절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손해보험사에서 출시한 펫보험에서의 보험가입 가능 나이는 7~8세로 한정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10세까지 가입 연령을 확대한 경우도 있습니다.
반려동물 1마리당 월 평균 양육비는 15만원(이 중 40%가 병원비)이지만 아직 반려동물 가입률은 1% 내외로 매우 적은 수치입니다(출처 : 금융위원회).
보통 펫보험 보험료는 만 1세를 기준으로 월 평균 4만원에서 5만원 사이인데요. 견종마다(대형견일수록 높음) 나이마다 보험료는 달라지겠지만 되도록 어린나이에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와 양육비를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펫보험(반려동물 애견보험) 대표적인 보장내용
펫보험은 사람이 가입하는 실손의료보험이나 건강보험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보장내용이 있습니다.
- 슬개골 탈구(슬관절 수술비)
- 상해 및 질병(구강 질환에 따른 치과 진료, 장례지원금, 사망 위로금, 피부병 등)
- 반려견 배상책임(반려견이 타인의 신체나 타인의 반려동물에 손해를 입힌 경우 법률상 배상책임을 보상)
다만 선천적 유전 질병이나 미용으로 인한 비용, 중성화 수술 비용 등은 보장내용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니 약관 및 특약사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펫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현재 강아지나 고양이를 중심으로 펫보험이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초기 제도인만큼 가입할 때 유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야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유의사항 및 알아두면 좋은 사항으로는 아래 다음과 같습니다.
- 동물등록증 등록 시 보험료 할인(약 5%~10%)
- 만기(만 20세 등)가 언제까지인지 확인하기
- 가입 후 30일/90일/1년간 보장 제외되는지 확인하기(보장 1위 항목인 슬관절 및 고관절 관련 질환 등의 경우 1년간 보상되지 않으니 미리 보험에 가입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자기부담금 확인(일부 자기가 부담하는 비용이 있어야 보상 받을 수 있음을 인지해야합니다)
- 보험 가입 전 알릴 의무에 대해 성실히 응하기(반려동물에 대한 건강정보 등을 제대로 고지되지 않는다면 보험금 청구시 거절 당할 수 있습니다)
펫보험 보험료/보장내용 등 가입 시 비교 추천 사이트
가입률이 아직은 낮지만 점차 높아질 것이 자명한 펫보험에 대해 많은 보험사에서 관련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요(다이렉트 펫보험 등).
아직까지 사람이 가입하는 보험만큼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보니 '보험다모아(각종 보험 비교 사이트'와 같은 서비스 홈페이지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숨고 같이 민간 플랫폼에서 펫보험 비교 견적을 위한 정보 제공을 하고 있어 해당 내용 소개를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Perfect QnA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