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이 자동차보험과 다른 차이점과 11대 중과실, 중복(비례) 여부


운전자보험이 자동차보험과 다른 특징은 무엇을까요? 자동차보험만 가입하면 되지 운전자보험 꼭 가입해야할 필요가 있을까요? 오늘은 운전자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자보험이 자동차보험과 다른 차이점과 11대 중과실 보장 여부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이란 자동차 사고로 인해 각종 상해사고와 비용 손해에 대해 자동차보험에는 없는 사항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보험상품입니다.

    자동차보험에서도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는 부분(법률비용 관련)이 있지만, 대부분 자동차보험 보장내용보다 높은 수준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보통 운전자보험 추가 가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운전자보험은 중과실 사고로 인한 형사적, 행정적 책임을 중점으로 보장해주고, 교통사고에 따른 벌금이나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용, 상해사망, 후유장애, 의료실비 등을 지급해줍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이라고해서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뺑소니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운전자보험과 단기운전자보험, 실비보험 차이

    운전자보험의 경우 20년 이상 장기간 보장을 받고, 상품에 따라 만기 시 환급금이 있을 수 있으나, 단기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보험료가 보다 저렴한 대신 보장기간이 1년~3년으로 짧게 가입이 되고, 만기 시 환급금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실비보험에서도 상해 등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지만 형사책임비용(벌금, 합의금 등)에 대해서는 빠져있어 운전자보험과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보장내용 중복(비례) 보상될까?

    중복 지급이 되지 않는 보험 중 실비보험이 대표적이죠. 운전자보험 역시 대표적인 보장 내용인 벌금,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용 등 실제 손해를 보장하는 사항은 보험금 중복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가지 상품에 대한 보장한도를 고민해야 하는 것이지, 여러 상품을 중복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이 알려주는 운전자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금융감독원 공식 블로그에서 운전자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운전자보험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금융감독원 공식 블로그를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지금까지 Perfect QnA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